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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공사 LIFT CAR
가. LIFT CAR의 종류
구 분 | 고속대형 | 중속대형 | 중속일반 | 저속대형 | 저속일반 |
승강속도 | 100m/min | 60m/min | 60m/min | 40m/min | 40m/min |
정격하중 | 2500kg | 2000kg | 1200kg | 2000kg | 1000~1200kg |
Control 방식 | 인버터 | 인버터 | 인버터 | 직입기둥 | 직입기둥 |
적재 공간 (L x W x H) |
4000~4500x 1500x2650 |
4000x1500x2650 | 3200x1400x2650 | 4000x1500x2650 | 3000x1400x2650(2200) |
주) 인버터 방식은 입력 전기의 주파수를 변화시켜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출발시 주파수를 낮춰 저속으로 시작해 점점 속도를 높여 운행함으로써 승차감이 좋아지고 급작스런 출발로 인한 장비에 무리를 주지않음
나. LIFT CAR 선정 시 유의사항
- 적용 공법 및 인양 자재의 최대 Size를 검토해 Cage Size 선정
- 30층 이상 고층에서는 Control 방식에 있어서 직입 기동보다는 인버터 방식이 장비에 무리가 적음
다. LIFT 대수 산정
양중 회수는 고층건물 바닥면적당 0.2~0.4회/㎡ (가설재 및 잔재 포함)
예제 | 인원 수송 검토방법 | 수송 소요시간 계산법 |
1. 건물규모 •층수 및 높이 : 15층, 55m
•기준층 면적 : 2,000㎡
•고층바닥 연면적 : 30,000㎡
•양중 기동일수 : 120일
|
•1일 양중시간
- 8:00AM ~ 6:00PM(점심1시간, 휴식0.5시간 제외) - 총 8.5 시간 (510분) |
•작업원의 수송은 아침과 점심시간 전후 부하 집중
-1시간내 적재적소에 인원 수송 가능토록 검토
-수송소요시간 산정식
T(분)= M/m×S = M/m×{0.765×(n+1) + 2H/V}M : 양중 인원 (인) m : 양중기 정원 (인) S : CYCLE TIME (분) n : 정지회수 H : 최대양정 (m) V : 속도 (m/min) |
2.1일 양중회수
1)고층 바닥 면적당 양중회수
0.3회/㎡로 가정2)전양중회수
3 0,000㎡×0.3회/㎡ = 9,000회3)1일 평균양중회수
9,000회÷120일 = 75회/일 |
•양중 소요시간 : T산출 T= b1+c1+b2+c2
= 적재시간+상승시간+하적시간+하강시간c1, c2 = H/Υ H : 양정(m) = 최고높이의 80% 산정 Υ: 승강속도(m/분) (40m/분 가정) T = 3분 + 2분 + 3분 + 2분 = 10분 |
•작업원 산적도에 의해 대상기간중 PEAK시 작업
인원 M을 구함•작업시작, 종료, 점심시간에는 자재 양중기도 인원 수송에 사용
•사용 양중기를 조합하여 T를 구하고 T≤60
이하로 한다•부하를 고려 정지 층수를 결정한다
(예 2,3개 층마다) |
3. 양중 장비의 설치 대수 가정
-화물용 LIFT : 1대 51회/일
-인ㆍ화물용 LIFT : 1대 24회/일 (인ㆍ화물용 LIFT의 화물 양중 사용가능시간을 4시간으로 산정)
|
•양중 가능 회수
- 화물용 LIFT 510÷10 = 51회/일- 인ㆍ화물용 LIFT 240÷10 = 24회/일 ☞ 결론 : 각 1대씩으로 안정 작업 가능 ☞ PEAK시 검토 : PEAK 시 1일 양중회수 = 75회/일 × 1.5 = 112.5회/일 (PEAK율은 1.3 ~ 1.8이 일반적) * PEAK시는 50%를 잔업으로 처리 |
PEAK시 출력 인원의 예
POSCO (국내)-규 모 : 지하 7층, 지상 45층
- 연면적 : 226,060㎡ 3,921명/일동경도청사 (해외) -규 모 : 지하 3층, 지상 48층
- 연면적 : 193,960㎡ 2,000명/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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