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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주차장 누름 콘크리트 및 에폭시 시공
1. 관리 Point 및 유의사항
구분 | 관리 Point | 유의사항 |
타설준비 |
• 바탕정리:이물질제거
• 레벨/구배:높이확보
• 배수판:고정, 연결(최하층)
• 단부처리:앵글(집수정,트렌치)
|
• 적정 조명 및 온도 유지(필요시 급열)
• 개구부와 면할 경우 바람막이 설치
• 적정인원 확보/장비 사양 및 고장시 대책(예비 확보)
• 상부층 바닥 균열/누수부위 보수-누수시 표면 손상
|
레미콘 |
• 강도 : 25-18-12
- 콘크리트 슬럼프 시험(KS F 2402)
- 콘크리트 공기량 시험(KS F 2421)
|
• 압송관 길이는 약 50M기준
• 섬유보강재 : 적정량1kg/㎥, 분산고려 Batcher 직접 투입 금지
• 강도 확인용 공시체 확보
|
콘크리트 타설/양생 |
• Finisher마감 기준 준수
|
• 타설시 벽체에 튄 이물질/코너정리
• Workability 향상을 위해 임의조정 금지
|
Saw Cutting |
• 깊이 : 두께의 ½ 이상
• 시점 : 강도13~15MPa
• 코킹 : 백업+20mm이하
|
• Con’c강도 확인 후 Test후 일정수립
• 컷팅 時깊이/폭 확인
• 컷팅후 슬러지 처리
|
에폭시 |
• 시공 前습기/바탕면 관리
• 시공 前크랙보수 실시
|
• 최하층 결로로 인한 습기 제거실시
• 바탕면 처리실시(레이턴스, 모래, 먼지 등)
|
2. 누름 콘크리트 하자사례 및 관리기준
구분 | 하자사례 및 원인 | 시공관리기준 |
미장피니셔 시공관리 미흡 |
누름 Con’c 초기 경화후 피니셔 마감 실시
(표면 블리딩 마른 후 물기가 보이지 않을 때, 눌러서 표면이 약 6mm이상 들어가지 않을 때) |
|
누름 Con’c 물기가 마르기 전에 피니셔 마감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표면층과 하부구조체 사이 공극발생 | ||
Saw Cutting 시공 미흡 |
||
누름 Con’c 두께 1/2미만 컷팅 時 방사형 균열발생 (과다한 적재하중 등에 의해 균열진행) |
•강도 70~80% 시점 (18 Mpa à 14.4 Mpa)
•주차장 온도 15℃ à 6~9日
•시험실에 요청하여 Con’c 강도 Test후 일정 수립
|
3. Saw Cutting 줄눈 나누기
4. 에폭시 하자사례 및 관리기준
구분 | 하자사례 및 원인 | 시공관리기준 |
습기/바탕면 불량으로 인한 박리 |
에폭시 시공 前 - 함수율 6%이하 유지
- 최하층 결로로 인한 습기 제거
- 바탕면 처리 처리
- 레이턴스, 모래, 먼지 등 완전히 제거 후 에폭시 시공 |
|
지하 최하층 결로 / 함수율 6%초과 時 (바닥표면의 건조상태가 불완전할 경우 동절기 시 동결되어 이듬해 봄 들뜸 현상 발생함) |
||
균열부위에 의한 박리 |
에폭시 재료 특성상 인장력이 약함 (압축강도의 1/3)
균열부위에 대한 보수 실시 후 에폭시 시공실시
|
|
콘크리트 건조수축으로 균열발생 누름Con’c바탕면 청소 후 크랙보수 미흡시 균열부위를 중심으로 에폭시 박리가 확산됨. |
5. 주차장 램프 입구 및 데크주차장 출입구 부위 인크리트 시공
- 차량통행이 빈번한 램프 입구 바닥 에폭시 훼손 및 누름 Con’c 균열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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