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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관리 및 손익
원가의 개념
- 사전적 의미 : 어떤 목적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거나 발생할 수 있는 소비를 화폐단위로 측정한 것
- 건설현장 : 자재, 노무, 장비 사용 등의 비용과 관리비의 합 = 직접공사비 + 간접공사비
※ 현장관리 요소 : 원가관리, 품질관리, 공정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
- 원가관리란 : 주어진 예산과 일정을 토대로 품질, 원가, 공기 등의 계획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자원의 소비를 효율적으로 관리 통제하는 것
- 원가관리의 목적 : 비용 산정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근거로 계획을 수립하여 실제 소요비용과 예산을 주기적으로 검토, 통제하여 계획예산 안에서 공사가 완료되게 하는 데 있다.
손익관리의 의미
- 손익관리 : 일정 시기의 손익을 구하고, 그 시기의 손익 개선 요인을 파악하여, 개선활동을 통해 손익을 극대화 업무
손익 향상 방향
- 도급액 증가 : 적극적인 설계변경, 추가 도급
- 공사원가 절감 : 경영혁신활동, VE 활동, 통제성 경비 절감 활동 등
- 도급 수금액 증가 : 도급 미수금 최소화, 금융비용 절감
※ 원가 관리의 의의 : 감시, 분석, 예측을 통해 비용이 계획된 예산을 초과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
원가의 구성
직접공사비 | 1. 자재비 : 직접자재비, 간접자재비 2. 노무비 : 임금, 급료, 잡급, 상여수당 3. 외주비 : 일괄외주비, 부분외주비, 제작외주비 4. 경 비 : 건설공사시 자재, 노무, 외주비를 제외한 비용 |
간접공사비 | 1. 각종 보험료 2. 퇴직공제부금 3. 안전관리비 4. 하도급보증수수료 5. 환경보전비 6. 공사이행보증수수료 |
일반관리비 | 1. 본사관리비 2. 영업비 |
사업 손익분석
구 분 | 금액 | % | 비고 | 공사비구성 (비목) |
|
매 출 총 액 | 100.0% | 분양수익금 총액 | 급료 제수당및상여 복리후생비 여비교통비 접대비 통신비 동력용수광열비 세금과공과 지급수수료 지급임차료 소모품비 도서인쇄비 감가상각비 수선비 보험료 광고선전비 차량유지비 운반비 회의비 교육훈련비 잡비 퇴직급여전입액 기술개발비 중기비 유류비 가설경비 안전관리비 기타 원재료비 외주비 |
||
아 파 트 | 96.0% | ||||
상 가 | 4.0% | ||||
매 출 원 가 | 75.4% | ||||
대 지 비 | 10.2% | ||||
공 사 비 | 54.2% | 현장 -> 실행예산 | |||
설계감리비 | 1.7% | ||||
제세공과금 | 1.7% | ||||
M/H 건립비 | 0.6% | ||||
인허가비용 | 3.7% | 국유지매입비, 초등학교증축비, 도로개설 등 에비비 | |||
기반시설인입비 | 0.4% | 상하수도, 가스, 전기 인입비용 | |||
각종부담금 | 1.1% | 분양보증수수료,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예술장식 | |||
하자보수비 | 1.6% | ||||
매 출 이 익 | 24.6% | 매출총액 - 매출원가 | |||
일반 관리비 | 5.2% | ||||
공통관리비 | 3.2% | ||||
M/H 운영비 | 0.7% | ||||
관리소운영비 | 0.1% | ||||
광고선전비 | 1.2% | ||||
0.0% | |||||
영 업 이 익 | 19.4% | 매출이익 - 일반관리비 | |||
대 지 비 금 리 | -8.6% | ||||
직 접 금 리 | -2.3% | ||||
경 상 이 익 Ⅰ | 8.4% | 영업이익 - 직접금리 | |||
간 접 금 리 | 1.2% | 물가상승분 ( 매출액 % 1.2%) | |||
경 상 이 익 Ⅱ | 7.2% | 경상이익 Ⅰ - 간접금리 |
원가 산정의 영향요소
1. 내적 요인
- 규모 :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지상 및 지하 층수, 층고, 지하 깊이, 바닥면적 등
- 형태 : 입면 형태, 곡면의 유무, 지붕의 형태, 단위평면의 형태, 건물 길이, 코어 위치 및 개소, 형태의 복잡성 유무 등
- 품질 : 실의 용도, 기능. 마감의 GRADE, 설계내용 등
- 공기 : 착공시점에 따른 공기 변동, 사업일정에 따른 공기 여유 유무, 동절기간 고려 유무 등
- 설계 : 각종 설비 방식(냉난방, 급배수, 위생, 공조, 승강기, 환기, 방범, 소화, 등), 내. 외장 재료, SLAB형식, 주차방식 등
2. 외적 요인
- 부지조건 : 지질의 조건, 지하수위, 부지환경, 자재 적치장, 교통조건, 지형, 지상 조건, (동결선, 온습도, 바람 등) 등
- 계약 요인 : 물가변동 인정 유무, 도급의 범위, 입찰조건 등
- 기타 요인 : 건설 관련 법규 변경, 인력수급 변동, 자재 수급 변동, 지역의식 수준, 물가변동,
원가관리 기법
- S.E (system engineering) :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서브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전체로서 최대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시스템의 형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시스템 공학이라고도 함
- I.E (Industrial Engineering) : 예산 및 원가관리, 생산기술, 경영관리방식, 경영조직 등 경영상의 모든 문제의 합리화를 공학적인 수법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것
- V.E (Value Engineering) : 원가절감과 제품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설계, 생산, 유통, 서비스 등 모든 경영활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경영기법으로 가치분석이라고도 함
- Q.C (Quality Management) : 과학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
- T.Q.C (Total Quality Control) : 설계, 제조, 판매 등의 각 부문은 물론 총무나 인사 등 직접 제품에 관계하지 않는 부문까지 포함해서 제품을 잘 만들어 보자는 운동
- O.R (Operation Research) : 경영자가 행하는 의사결정을 수학적으로 행하는 방법
- C.P.M (Critical Path Method) ; CPM 1950년대 개발된 일정계획관리 기술로서, 여러 업무 간의 일정이 상호 조정되어야만 하는 복잡한 프로젝트에 응용됨
VE
기본원리 : 기능(Function)을 향상 또는 유지하면서 비용(Cost)을 최소화하여 가치(Value)를 극대화 시키는 것
VE는 일반적으로 “제품, 제품을 위한 부품, 시스템,조직시스템, 조직,공정, 추진절차, 서비스들로부터 요구되는 기능,품질 및 근본적으로 필요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불필요한 Cost를 찾아내 제거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하며, 건설VE의 매뉴얼(건교부, 2000)에서는 최소의 생애주기비용(LCC ; Life Cycle Cost)으로 대상 시설물의 최상의 가치를 얻기 위하여, 설계내용에 대한 경제성 및 현장 적 용의 타당성을 여러 전문분야의 협력을 통해 기능별, 대안별로 검토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Systematic Process)라고 정의하고 있다 - 건설현장 VE실시에 따른 실무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곽왕주, 김자연, 김의식 (평화엔지니어링 + 조선대학교 건축공학과)
설계 VE와 시공 VE
- 설계단계에서의 VE 효과는 대상 시설물의 체적이나 규모를 축소시켜 전체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 VE적용 시 직접적인 수혜대상자는 발주자이며, 특히 건설공사비는 사실상 설계단계에서 확정되기 때문에 건설사업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설계단계에서의 VE 도입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 시공단계에서 VE 기법을 활용하면 시공 지식과 경험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공성 개념을 높일 수 있으며 VE 적용으로 개선이 기대되는 가장 주요한 부분은 비용절감과 성능 향상 측면이다.
- 특히 비용절감 측면의 VE 적용 효과는 산술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므로 VE적용으로 인한 효과를 가장 잘 알 수 있으며, 각 문헌 및 연구기관들은 다양한 절감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 일반적인 경우, VE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체 건설 프로젝트 비용의 1% 미만이며, 이에 대해 잘 계획된 VE 적용으로 기대되는 비용절감의 폭은 건설 프로젝트 비용의 5~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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