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세부업무-(2) 신탁재산운용계획서 작성
1. 수탁조건 확정
위 상담 및 조사 단계에서 협의 진행된 수탁업무범위, 건물관리방식, 임대차계약의 승계 및 임대보증금의 인수 문제를 최종 확정한다.
2. 예상현금흐름 분석
1. 관린신탁에 있어 갑종관리는 건물경영에 준하고 건물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연간 예산 및 예상현금흐름을 편성하여야 한다.
2. 현금수지표의 주요 항목은 아래와 같다.
수입항목 | 지출 항목 | |
1. 임대보증금 수납(신규수납, 인상) 2. 월임대료 수입 3. 관리비 수입 4. 주차비 수입 5. 기타 수입(연체료, 위약금 등) |
1. 급료와 임금 2.제세공과금 3. 위탁관리비 4. 수선유지비 5. 수도광열비 |
6. 기타 관리비 7. 임대보증금 반환금 8. 신탁보수 9. 기타 지출 10. 수익의 배당 |
3. 기타 관리계획
1. 신탁재산운용계획서에는 위 수탁조건 및 예상 현금흐름 외에 아래 각 호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다.
① 근저당권 등 제한물권 처리방안
② 위탁자 부채의 상환 여부
③ 건물관리업체 선정 계획
④ 기존 임차인의 채권자에 의한 임대보증금 관련 채권보전조치 관리계획
2. 신탁기간 만료 또는 신탁계약해지(일반적으로 채무불이행에 따른 신탁해지)로 신탁사무를 종료하는 경우에 우선수익자로부터 신탁해지동의서 및 수익권증서를 반환받은 때에 신탁의 종료절차를 개시한다.
3. 신탁종료에 따른 신탁등기 해지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래 각 호와 같다.
① 신탁해지증서
② 등기권리증
③ 등기위임장
④ 신탁회사 인감증명서
4. 관리신탁계약 체결
4.1. 신탁조건 협의
신탁재산운용계획서 작성이 완료되면, 운용계획 수립과정에서 협의된 수탁업무범위, 건물관리방식 등에 관한 사항을 관리신탁계약 특약 등에 반영하고, 신탁보수 및 신탁기간 등을 최종 협의하여 확정한다.
4.2. 신탁계약 체결 준비
1. 신탁계약 체결에 따른 검토내용은 기본적으로 아래 각 호를 포함하여야 한다.
① 위탁자 및 수익자 현황
② 신탁대상 부동산 현황
③ 신탁대상 부동산에 관한 권리관계, 체납세액 여부
④ 임대차 상황
⑤ 신탁목적, 신탁기간, 신탁보수
2. 신탁계약 체결을 위한 첨부 서류는 아래 각호와 같다.
① 신탁신청서, 이사회 결의서,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사본
② 관리신탁계약서
③ 신탁재산운용계획서
④ 임대차계약서 사본
⑤ 세무용역계약서 사본, 위탁관리용역계약서 사본
⑥ 기타 회계장부 등 필요 서류
5. 신탁계약 체결 및 신탁등기
위탁자 보관용, 수탁자 보관용, 등기필증 제작을 위한 등기소 제출용으로 총 세 부의 계약서를 작성하여 날인한다.
6. 수익권증서 교부
수익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는 신탁수익에 관한 수익권증서를 교부할 수 있으며, 원칙적으로 수익권은 서면 승낙이 없는 경우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
'부동산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분신탁]처분신탁의 개요 (0) | 2023.06.13 |
---|---|
[관리신탁]단계별 세부업무-(3)신탁기간 중 사무처리 (0) | 2023.06.13 |
[관리신탁]단계별 세부업무-(1)상담 및 조사 (0) | 2023.04.10 |
[관리신탁] 관리신탁의 주요업무 (0) | 2023.04.10 |
[관리신탁]관리신탁의 종류 및 업무절차 (0) | 2023.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