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탁사업의 수주-(5) 사업계획수립
★ 목차
1 상담(신탁의뢰 및 접수) |
(1) 기능 (2) 역할 (3) 신탁신청접수 |
상담시 접수자료 목록 |
2. 기본조사실시 |
(1) 토지의 현황조사 (2) 시장조사 (3) 공부조사 |
|
3. 수주검토시 체크사항 | 수주검토 체크리스트 | |
4. 양해각서(MOU) |
(1) 양해각서 체결시 유의사항 (2) 주요 내용 (3) 양해각서 예시 |
토지신탁사업 양해각서 (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5. 사업계획수립 |
(1) 사업타당성 검토 (2) 개발방안 후보선정 및 개발전략 수립 (3) 사업수지분석 |
|
6. 사업계획서의 작성 |
(1) 사업계획서의 의의 (2)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
7. 수탁결정 및 사업의 제안 |
(1) 내부의사결정 절차 (2) 심의절차 |
|
8. 신탁계약체결 |
(1) 신탁계약 전 검토사항 (2) 신탁계약의 내용 (3) 신탁계약 체크리스트 (4) 계약체결시 확인사항 (5) 신탁계약 징구서류 |
신탁계약 체크리스트 |
9. 수익권증서 발행 및 질권설정 |
(1) 수익권과 수익권증서 (2) 수익권증서 발행 |
수익권증서 |
1. 사업타당성 검토
시행하고자 하는 개발 사업이 물리적, 제도적(법적), 경제적 측면에서 실행 가능하고, 실행할 가치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개발목표 효과를 극대화하는 개발방안을 도출하는 과정
1.1. 입지측면의 타당성
입지성은 이용계획에 있어 계획지의 법적규제 및 주변지역을 분석하여 계획지 자체의 입지성을 판단하여 용도별 적정 입지를 판단한다.
1.2. 경쟁측면의 타당성
경쟁요인은 유사개발사례와 계획지를 비교하여 계획지가 갖는 우위측면과 열등측면을 고려하여 열등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한다. 외부적인 요인 외에 건물자체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 규모: 규모면에서 월등할 경우 신인도측면에서 유리
- 환경: 휴게공간 및 첨단시설의 도입으로 환경이 쾌적할 경우 선호도가 높음
- 주차: 법적 허용기준을 넘어서는 수준의 주차용량
- 분양 임대가의 적정성: 분양 임대가 측면의 경쟁우위 확보
- 수급관계의 판단: 향후 수급관계를 파악하여 적정성 여부 판단
- 입지조건: 오피스텔밀집지역 여부 및 교통환경 등
- 주 용도의 특화: 타 사례와는 다른 특화시설을 유치하여 인식성 제고
1.3. 수요측면의 타당성
마케팅을 위한 분석수요는 다음 2가지 측면에서 접근이 가능하다.
① 기본적 수요측면 : 계획지의 개발방향 설정과정에서 가장 기초적인 수요계층 대상으로 각종 분석과 조사의 대상이 되는 부분이며, 계획지 개발자체로 일정 부분에 대한 자연적인 유인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수요측면이다.
② 유인적 수요측면 : 각 시설들에 대하여 시설의 이용자나 시설의 분양 또는 임대의 대상지들을 계획지로 끌어들일 수 있는 전략이나 기법의 구사에 따라 유효수요가 될 수 있는 수요의 측면이다.
2. 개발방안 후보선정 및 개발 전략 수립
2.1. 개발방안 선정
지역적 또는 개별적 입지여건분석을 통하여 파악한 법적, 제도적 각종 제약 여부, 토지의 특성, 개발현황 및 전망, 수급전망 등의 장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하고 1차적으로 관련법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업종 또는 시설을 필터링하고, 2차적으로 입지여건, 지역의 장래성 등을 감안하여 강점이 있는 2~4개의 시설을 선정한다.
복수의 개발방안이 도출되면 "사업대상의 선정 → 투자수익흐름의 추정 → 경제적 타당성 평가 → 재검토" 등으로 타당성 및 경제성을 분석하여야 한다.
경제성 분석에 있어서는 ① 수익성분석, ② 시장성분석, ③ 자금수지분석 및 조달계획을 점검하여야 한다.
선정된 개별방안들 중에서 목적에 맞는 적정기준을 선정하여 각 안들을 비교평가하여 최적안을 선정한다.
2.2. 개발전략 수립
복수의 개발방안에 대하여 평가를 마쳐 최적의 개발대안이 선정된 후 또는 이미 주어진 목표에 대하여 타당성 분석이 끝난 뒤 그 목표를 실현시키고자 할 때에는 당해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① 개발 Concept 선정
ⓐ 서설전체의 Concept 선정 : 개발용도, 개발목적, 최적규모의 설정
ⓑ 업종별 Concept 설정 : 각 업종별 Concept, 각 시설별 적정규모, 포지셔닝
② 공간계획수립
계획부지 내에서 기능별로 건축물의 구성 및 배치, 건축물 내에서의 업종 구성 및 배치, 업종 내에서의 세부시설 구성 및 배치 등을 완료하고 또는 구체적인 공간레이아웃을 계획
③ 개발운영계획 수립
ⓐ 시설에 대한 개발방향 : 직영, 분양, 임대로 대별하되, 수탁자의 자금조달능력, 운영능력 등을 고려하여 개발방식 선택
ⓑ 운영계획 : 개발주체가 시설을 직영하거나 임대관리하는 경우에 수립. 특히 임대관리 시에는 각 임차인들을 통일적으로 조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운영주체가 필요
④ 자금계획 및 손익추정
자금의 투자 및 환수계획을 수립하고 자금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자금조달 가능성을 검토, 계획을 조정한 후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 타당성을 다시 한번 점검한다.
⑤ 마케팅 전략
부동산 마케팅 활동은 주어진 사회적 조건과 시대적 여건에 따라 그 전략 전개방향이 달라지며, 또 그러한 여건 하에서의 환경적 조건에 따라서도 달라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부동산마케팅전략을 수립(경기전략, 시장전략, 광고전략, 마케팅시행자 결정)
3. 사업수지분석
3.1. 자금 조달
자금조달은 원칙적으로 분양 및 임대수입에서 행하며, 부족할 경우 회사고유계정에서 대부분 차입한다.
분양의 경우 사업지의 조달은 분양수입에서 조달이 가능하나 일반적인 임대사업의 경우 신탁회사의 과도한 차입을 유발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기 임대가능시설 및 회수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한다.
3.2. 수입 산정
수입은 분양 및 임대수입, 여유자금 운용이자, 부가세환급금 및 기타수입으로 이루어진다. 분양 및 임대수입의 산정 시 유의할 점은 대부분의 위탁자는 위탁물건에 대해 최고의 가치를 가진다고 믿고 있으므로 객관적으로 다시 평가하여 적정분양가를 산정해야 한다.
- 분양임대수입 산정
- 차입금산정
- 기타 수입산정(부가세 및 위탁자 자금 등)
3.3. 지출 산정
- 예상 공사비 산정
- 설계비 및 감리비 선정
- 기타 부대공사비(예술장식품, 토목, 조경 및 인입공사비 및 인입부담금 산정)
- 각종 부담금 산정(광영교통시설분담금, 학교용지부담금, 대체조림비, 대체농지조성비, 과밀부담금, 하수처리부담금 등)
- 제세공과금(취득세)
- 분양경비(M/H공사비, 광고비, 분양대행 수수료 등)
- 예비비 산정(사업비의 1~3%)
- 금융비용의 산정(중도금대출이자 및 고유계정 대여이자)
- 기타 사업인·허가 조건사항 이행관련 부담(진입도로 소유권 및 사용권 확보 등)
※ 아파트의 경우 국민주택규모(전용면적 25.7평 이하) 이하는 공사비 및 설계비에 대해서는 부가세 면세인 점 유의(감리비, 기타 판관비는 부가세 부과대상)
3.4. 사업수지 분석방법
사업수지분석은 일반 EXCEL로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분석하거나 수지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함.
'부동산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신탁]신탁사업의 수주-(8)신탁계약체결 (0) | 2023.01.17 |
---|---|
[부동산신탁]신탁사업의 수주-(6)사업계획서의 작성 (7)수탁결정 및 사업의 제안 (0) | 2023.01.17 |
[부동산신탁]신탁사업의 수주-(4)양해각서(MOU) (0) | 2023.01.17 |
[부동산신탁]신탁사업의 수주-(3)수주검토시 체크사항 (0) | 2023.01.17 |
[부동산신탁]신탁사업의 수주-(2)기본조사실시 (0) | 2023.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