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개발

[신상품] 유언대용신탁과 유사상품

퍼플망이 2023. 12. 22. 11:10
728x90
SMALL

썸 네일

유언대용신탁과 유사상품

 

교육자금 증여신탁, 셀프장례 신탁, 유언장 보관 집행서비스 등은 일본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신탁상품이다.

 

1. 교육자금 증여신탁

   '교육자금 증여신탁'은 일본 고령층의 자산을 젊은 세대로 이전시키는 방안으로 2013년 세제 개편과 함께 신설된 신탁이다. 교육자금증여신탁은 손자 등의 교육자금으로 조부모 등이 현금을 신탁하면 1,500만 엔(약 1억 7,000만 원)까지 비과세 되는 신탁이다. 교육자금 증여신탁은 고령자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을 교육비 부담이 큰 신세대에게 이전함으로써 사회 전반적으로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수익자가 30세가 되면 신탁이 종료되고 남은 재산에 대해서 증여세가 부과된다. 20만 건 이상의 계약이 체결되는 등 고령층의 관심이 증가해 교육비지원 목적자금으로 젊은 세대에게 자산이 이전됐다.

 

2. 셀프장례신탁

   일본에서는 최근 들어 내 죽음에 대한 결정권을 부여하는 '셀프장례신탁'이 유행이다. 1만원에서 1억 원까지 현금으로만 설정할 수 있는 이 신탁은 자신이 사망했을 때 장례비용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가족을 사후 수익자로 지정할 수 있다. 유산분할 협의과정 없이 사후 수익자에게 금전을 곧바로 지급하므로 유족들이 고인의 자산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3. 유언장 보관 집행서비스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신탁서비스인 유언장 보관 집행서비스는 신탁은행에서 유언장 작성 지원부터 유언장 보관과 유언 집행을 부탁해 두면 상속인 간의 갈등을 줄일 수 있어 활용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유언장 보관만 하는 건수는 오히려 줄고 신탁은행으로 하여금 집행까지 맡기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728x90
LIST